스포츠 과학이란?

스포츠 과학에 대한 개념


 

스포츠 과학이란 간단히 정의하면 스포츠에 관한 모든 현상들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뜻한다. 스포츠 과학이란 용어를 좀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경기력을 향상 시키는 최고의 수단으로써, 합리적으로 선수를 선발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훈련을 실시하여, 향상된 경기력을 효율적으로 오래 동안 유지•관리시켜 주기 위해 동원되는 종합 응용과학”이라 말 할 수 있다.

 

스포츠 과학의 역사




스포츠 과학은 195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나 그 당시에는 스포츠라는 용어에 과학이란 말을 붙이지 않았다. 그러나 구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국가들은 짐(gym)이라는 체육관을 만들어 인체 생리학자들과 함께 운동생리학적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때 구소련과 공산주의 국가들은 자기나라의 전 국민 중에서 먹고 살기 힘든 6~7세의 어린이들을 짐(gym)으로 데려와 먹이고, 입히고, 살게 하여 전문적인 운동선수로 키워냈다.

10세까지 주로 시킨 운동은 체조, 달리기, 수영, 걷기 등과 같은 기초체력 향상이 위주였고, 10세 전후에는 근육과 심장 그리고 폐 기능을 측정하여 분석한 다음 본인에 맞는 운동종목에 맞추어 전문적인 선수로 만들어서 세계 선수권대회나 올림픽 경기에서 뛰어난 경기력 향상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었는데, 이때 스포츠 과학에서 적용한 학문은 운동생리학이었다.

운동생리학은 적근과 백근 그리고 최대산소섭취량을 측정하여 근육 속에 적근이 많으면 근지구력 전문 운동선수로, 근육 속에 백근이 많이 있으면, 순발력 전문 운동선수로 심장과 폐에 관계된 최대산소섭취량이 높으면 심폐지구력 전문 운동선수로 나누어졌다.

이후 1968년 멕시코 올림픽 경기에서는 육상종목 중 높이뛰기경기에서 이전의 높이뛰기 기술이 아닌 배면뛰기를 한 선수가 나타나 우승하였다. 갑자기 혜성같이 나타난 선수 한 명의 배면뛰기 동작에 모든 높이뛰기 선수들과 지도자들은 깜짝 놀랐으며, 배면뛰기 동작을 카메라로 찍어서 동작분석을 하였다. 동작분석의 결과. 지면을 지지하는 다리의 무릎 각도가 100~110° 사이였을 때 최고로 높이 뛴 결과가 나타났다. 이후에 높이뛰기 선수들과 지도자들은 각종대회에서 배면뛰기가 실시되었으며 현재까지 똑같은 동작을 하고 있다.

이렇게 카메라를 사용한 동작분석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고, 3차원적 분석과 힘, 관성능률, 운동량 그리고 에너지 등이 복합적으로 연구·발표되고 있어 스포츠과학에 일조를 하는 학문이 운동역학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 과학에 크게 기여한 운동생리학과 운동역학에 이어 앞으로 발전 가능한 체육학 학문으로는 스포츠 심리학이 있다.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운동선수들과 지도자들이 경기력 향상에 평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선수들의 경기력은 체력, 기술력과 정신력의 삼박자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체력과 기술력은 전 세계 스포츠 과학화로 인한 평준화로 경기력 향상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으므로 앞으로는 연습 때는 잘하지 못하다가 시합 때는 최대 능력을 발휘한 시합선수와 연습 때는 잘하다가 시합 때는 잘하지 못하는 연습선수를 종종 볼 수가 있는데 이게 바로 모든 연습선수를 시합선수로 만들기 위한 스포츠 과학 학문의 스포츠 심리학이라 볼 수 있겠다.

선수들의 정신력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스포츠 심리학이 앞으로 대세일 것 같다.

 

스포츠 과학의 목적


 

스포츠 과학은 활동 목적에 따라 다음괴 같이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즐거움 그 자체를 위하여.

2) 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3) 타인과의 교제를 위하여.

4) 우수한 운동선수가 되기 위해서.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의 네 가지 목적들이 뚜렷이 구분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스포츠 활동에 이어서 네 가지의 목적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스포츠 활동에 있어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운동 능력, 그 자체이다. 특히 선수들의 경우, 경기력 향상이 자신의 가치와 연결되기 때문에 운동 능력의 향상은 단순한 훈련의 의미를 넘어서 하나의 목적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스포츠 활동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운동 능력 향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한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수 많은 요인들의 효율적인 조합과 이용이 있어야 한다. 때문에 그 수 많은 요인들을 추출해 그 요인들을 분석, 연구하는 활동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활동들이 스포츠 과학의 연구 영역이 되는 것이다.

 

스포츠 과학의 영역


 

스포츠 과학은 일반적으로 스포츠 생리학, 운동 역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사회학 등으로 나뉘어 진다. 그러나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새롭게 운동 처방학, 스포츠 의학 등이 스포츠 과학의 영역에 포함 되어지기도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